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엠아이티 능력개발원

본문내용

본문

IT 첫시작
+ Home > 커뮤니티 > IT 첫시작

 

[여덟번째 이야기]내부 네트워크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2018-04-03 12:43:03
    조회수
    80

인터넷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내부적으로만 연결되어있는 네트워크 내부 네트워크라고 합니다.

 

여러분 가정에 공유기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 모든 IT기기 역시 내부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되는데 무슨 소리냐!" 라고 반문 하실수도 있지만 인터넷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게 아닌 공유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에서 각각의 컴퓨터를 구분하는 주소를 IP라고 알려 드렸는데요 이러한 IP주소가 공유기에 연결된 컴퓨터에는 할당이 되지 않습니다. 이 또한 "무슨 소리냐! 내 컴퓨터에 IP주소가 있는데..."라고 반문 하실수 있는데요 확인해 보시면 192로 시작하는 ip 일겁니다. 이러한 192.x.x.x  형식의 ip주소는 내부 네트워크에서 사용하기 위해 약속된 ip주소로서 공유기에서 할당하며 인터넷에서는 구분이 불가능합니다. 내부적으로만 구분이 가능하고 사용할수 있습니다. 

(내부 네트워크 주소은 192.x.x.x 이외에도 172.x.x.x 가 사용됩니다.)

 

따라서 공유기에 접속되어 있는 컴퓨터는 외부에서 그 컴퓨터를 주소를 알수 없기 때문에 직접적인 접속이 불가능 합니다. 집에 서버를 설치해도 외부에서 접속이 불가능한 이유가 이때문입니다.(물론 공유기 셋팅을 통해 이역시 해결방법이 있긴 합니다.)

 

참고로 공유기에 공유기를 연속해도 연결할수도 있습니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