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엠아이티 능력개발원

본문내용

본문

IT 첫시작
+ Home > 커뮤니티 > IT 첫시작

 

[다섯번째 이야기]IP주소(유동,고정), DNS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2018-04-02 15:57:25
    조회수
    149

전 시간에는 IP주소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봤는데 이런 IP주소 중에는 유동 IP와 고정 IP라는게 있습니다.

 

유동IP는 말 그대로 변동되는 IP주소로서 인터넷 제공업체에서 IP 고갈(IP가 부족한 이유에 대해 저번시간에 이야기)을 해결하기 위하여 일정한 주기로 또는 접속이 바뀔때마다 매번 새로운 IP를 주는것 입니다.

 

고정IP 역시 말 그대로 변동되지 않고 고정된 IP주소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기관/회사/사무실/서버 운영등의 목적으로 고정IP를 사용합니다.

 

여러분이 집에서 사용하신 인터넷 및 핸드폰은 특별히 신청하지 않는한 모두 유동 IP로 제공됩니다.

그래서 가끔은 IP주소를 이용하여 차단하는 사이트인 경우 본인이 아무 잘못도 없는데 차단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웹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 저런 외우기 어려운 숫자를 쳐 본적이 없으실텐데요. 그 이유는 DNS라는 서비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DNS란 Domain Name Service의 약자로서 숫자와 .의 배열만으로 이루어진 IP주소를 좀더 보기 좋게 포장하여 나타낸것, 즉 IP주소를 일정한 규칙에 따라 알기쉬운 문자형태로 표현하는 서비스 입니다. (도메인은 이러한 문자이름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네이버를 보기 위해서 인터넷 주소창에 naver.com 이라고 입력하게 되는데 이는 125.209.222.141 의 IP주소와 동일한 의미를 가지게됩니다.  주소창에 naver.com 대신 125.209.222.1141을 입력하셔도 네이버에 접속됩니다.

 

참고로 네트워크 설정중에 DNS 서버 설정 부분은 저런 도메인을 IP주소로 변경해 주는 서버 주소를 나타내며, 이를 잘못 셋팅하거나 DNS서버에 문제가 생기면 도메인으로 접속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때 도메인 이름으로 접속이 불가능 하지 IP주소로 접속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이를 이용한 해킹의 한가지 방법으로 공유기의 DNS서버 설정을 변경하여 사용자가 피싱사이트로 연결되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예>은행접속시 원래의 은행사이트로 가지않고 해커가 만들어둔 사이트로 이동하여 원하는 정보를 탈취)

 

이러한 해킹은 상당히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